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 독일 ECM 서비스 제공업체 옵티멀 시스템즈 인수

글로벌 사무기기 및 문서 솔루션 전문 기업 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 주식회사(이하 교세라)가 2019년 12월 27일에 옵티멀 시스템즈 주식회사(이하 옵티멀 시스템즈)의 지분을 인수했다. 문서 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 시키고 있는 교세라는 옵티멀 시스템즈 인수에 힘입어 정보 관리 분야의 높은 기술 수준을 포함한 폭넓은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여 제공한다.

옵티멀 시스템즈는 독일의 ECM 시장을 선도하는 선두 기업 중 하나이다.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세르비아에 근무하고 있는 450여 명의 임직원들과 수천 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ECM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핵심 역량은 약 30년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 뿐 아니라 솔루션 도입의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오며 ECM 솔루션에 대한 폭넓은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옵티멀 시스템즈는 데이터 통합 및 분리 영역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의 높은 전문성 또한 입증된 바 있다.

옵티멀 시스템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 교세라 그룹의 ECM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에 완벽하게 부합한다. 교세라는 이번 인수를 통해 고객들에게 이전보다 더 다양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것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한편, 옵티멀 시스템즈는 인수 후에도 별도의 변화 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 주식회사 이나 노리히코 사장은 “두 기업 간 긴밀한 협조 덕분에 우리는 이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맞춤형 컨설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라고 밝혔다.

옵티멀 시스템즈의 주식회사의 창립자 겸 CEO인 Karsten Renz는 이번 매각에 대해 “옵티멀 시스템즈의 ECM 노하우를 교세라 그룹 고객에 함께 제공하며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 프로세스를 구현시킴으로써 교세라 그룹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빠른 성장을 이룰 것으로 확신한다. 경제적이면서 고객 지향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은 두 회사의 사명 중 하나이다. 이런 철학에 따라 옵티멀 시스템즈와 교세라는 서로를 완벽하게 보완하는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옵티멀 시스템즈 그룹 개요

회사명 옵티멀 시스템즈 그룹(OPTIMAL SYSTEMS GmbH)
위치 본사: 독일 베를린 (그 외 15 지역에 위치)
사업내용 ECM 솔루션
임직원 수 약 450명 이상

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 소개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 주식회사는 교세라 그룹의 자회사로 세계적인 문서 솔루션 선도 기업이다. 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는 뛰어난 신뢰성과 친환경적인 특성을 갖춘 프린터 및 복합기 제품과 더불어 고객의 문서 워크플로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하는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높은 전문성과 서로를 공감하는 파트너십 문화를 갖춘 교세라 도큐먼트 솔루션스의 목표는 고객의 비즈니스에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지식을 업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옵티멀 시스템즈 그룹(The OPTIMAL SYSTEMS) 소개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옵티멀 시스템즈 그룹은 시스템 통합 업체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뿐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콘텐츠 관리(ECM) 솔루션에 사용되는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한다. 1991년 독일 베를린에서 설립된 옵티멀 시스템즈는 현재 16여개의 지역에 걸쳐 450명의 임직원들과 함께 비즈니스를 펼쳐 나가고 있다.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세르비아에 위치한 회사뿐 아니라, iTelligence, NetApp, adesso, IBM, the Österreichische Post, Microsoft 등 전 세계적으로 위치한 75개의 글로벌 판매 파트너와 함께 협업해 나가고 있다. OPTIMAL SYSTEM은 디지털 오피스의 구현, 기업의 지적 자산을 구조화하고 투명한 정보 관리를 운영하며 영구적인 보관을 구현하는 enaio®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유럽 전역에서는 약 2,200여개의 기업에서 약 50만명의 사용자가 옵티멀 시스템즈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 *비고: 이번 인수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규제 당국의 승인을 전제로 하고 있다.